(주)국제화건의 시설물유지관리 사업부입니다.
Non-Combustible Reinforced Panel Method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에는 일상생활의 편리성을 도모하기 위해 많은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으며 이러한 시설물의 한 구성체인 구조물은 건설 후 시간이 경과함이 자연재해, 화재, 피로누적 등의 환경적 요인에 의해 내구성 및 내하력이 저하되는 노후화가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불안전한 구조물을 보수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구조물의 붕괴에 따른 위험이 상존하게 되고 때로는 인명피해가 동반되는 대형 참사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사회 주요기반시설 및 교통망의 장기간 마비에 따른 혼란이 가중됨에 따라 국민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되고 복구를 위해 엄청난 공사비가 소요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또한 기존의 공법들은 화재에 매우 취약하여 구조보강을 했다하더라도 화재시 보강재가 연소되어 구조보강의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 이에 당사는 기존공법들의 미흡한 불연성 및 내화성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공동 개발한 불연성이 부여된 FRP를 사용하여 인장강도 등의 필요성능은 높이고 중량을 가볍게 하여 기존 타 공법에 비해 관련법규에 부합되며 경제성, 시공성, 안전성 측면에서 유리하고 구조보강은 물론 내화보강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NCP공법[특허 제10-1395192호]를 개발하였다.
도시철도 건설규칙 (시행 2014.07.08) [국토교통부령 제106호] |
제 35조의 3(정거장 구조물 등의 마감재)① 정거장의 각 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마감재료 등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따른다.
1. 승강장 및 대합실에 사용되는 마감재료는 건축법 시행령 제2조 제10호에 따른 불연재료(이하 이 조에서 “불연재료” 라 한다.)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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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법 시행령 (시행 2017.01.01) [대통령령 제 27751호] |
제 2조(정의)이 영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개정 2016.06.30]
9. “난연재료(난연재료)” 란 불에 잘 타지 아니하는 성능을 가진 재료로서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재료를말한다. |
건축물의 피난·방화구조 등의 기준에 관한 규칙 (시행 2016.04.08) [국토교통부령 제 238호] |
제 6조(불연재료)영 제2조 제1항 제10호에서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재료”라 함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개정 2000.06.03, 2004.10.04, 2005.07.22, 2006.06.29, 2008.03.14, 2013.03.23, 2014.05.22]
2. 「산업표준화법」에 의한 한국산업규격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시험한 결과 질량감소율 등이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시행 2016.09.07) [국토교통부 고시 제 2016-603호] |
제 36조(터널구조물 보호)터널구조물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를 고려하여 수행하여야 한다.
1. 터널구조는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하중 지지력이 손상되지 않아야 하고 터널구조의 재료는 연기발생 및 인화가 최소화 |
등급 | 규격 | 판정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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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연재료 |
KS F ISO 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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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열시험 개시 후 20분간 : 가열로 내의 최고온도 <최종평형온도 + 20K> |
KS F 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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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용 쥐의 평균행동 정지시간 ≥ 9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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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불연재료 |
KS F ISO 56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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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열 개시 후 10분간 : 총방출열량 ≤ 8MJ/㎡, 최대 열방출율(10초 이상 연속) ≤ 200kW/㎡ |
KS F 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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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용 쥐의 평균행동 정지시간 ≥ 9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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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연재료 |
KS F ISO 56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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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열 개시 후 5분간 : 총방출열량 ≤ 8MJ/㎡, 최대 열방출율(10초 이상 연속) ≤ 200kW/㎡ |
KS F 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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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용 쥐의 평균행동 정지시간 ≥ 9분 |
본 공법은 불연성이 부여된 FRP 패널(통칭 NCP패널)을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공법(특허 제 10-1395192호)으로 기존 보강공법 재료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인 불연성 및 내화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이며, 화재 시 유해연소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무기계 난연제를 함유한 수지를 이용하여 제조된 NCP패널을 특수제작 된 다목적 중공앵커를 사용, 구조물 표면에 고정한 후, 난연 접착수지를 압력 주입하여 일체화시킴으로써, 구조물의 보수보강은 물론 화재에 대한 내화보강을 동시에 충족할 수 있는 획기적인 보수·보강공법이다.
바탕 전처리
고압세척
NCP패널 및 다목적중공앵커 설치
고정앵커 설치 및 RFS-02 씰링
RFI-01 주입 및 충진
마감도장(필요 시) 및 시공완료
1. 표면처리
2. NCP패널 설치
3. 고정앵커 및 다목적 중공앵커 설치
4. 씰링
5. 난연 주입제 주입
6. 마감도장
① 화재에 취약한 기존 보강재의 단점을 보완한 불연성(준불연)이 부여된 보강자재이다.
② 불연성(준불연) 재료로 화재 시 유독가스 발생이 없다.
③ 높은 인장강도(400MPa 이상)로 뛰어난 보강성능을 발휘한다.
④ 특히 주요 다중이용시설물인 지하철, 공항, 철도, 도로터널, 지하상가 등의 구조 및 내화보강에 적합하다.
⑤ 부식이 발생되지 않으며 비전도 자재이다.
⑥ 내화학성, 내약품성, 중성화저항성, 동결융해저항성이 우수하다.
⑦ 보강재가 경량으로 자중증가가 거의 없으며 가공과 디자인이 용이하며 경제성이 우수하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시한 실물화재시험에서 불연 FRP보강패널은 일반보강재와는 달리 화재 시 불에 타지 않으며 연소가스가 발생하지 않고 보강재의 표면에 균열, 구멍, 용융 등이 발생되지 않음.
동일한 조건의 불연FRP보강재와 일반섬유 보강재를 설치하여 시험.
일반섬유보강재는 연소되면서 화염 및 유해 연소가스가 발생.
일반섬유보강재는 화염과 함께 지속적으로 연소
일반섬유보강재는 시험 종료 후에도 상당시간 연소가 지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실시한 무보강 실물보 및 NCP패널 보강 실물보 재하시험 비교
실험 후 육안확인 결과 실물보 전단부 및 휨부에 폭 3mm내외의 균열이 발생함
실험 후 점검 결과 NCP패널 보강부위의 파손 또는 난연접착제의 들뜸 현상이 발생하지 않음
구분 | 최대 재하하중 | 항복하중 | 변형량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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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보강 실물보 | 70Ton | 61Ton | 100.7mm | 3mm내외의 균열발생 |
NCP패널 보강 실물보 | 70Ton | 항복안함 | 29.6mm | 탄성에 의하여 원형회복 |
품 명 | 보강재 폭(mm) | 보강재 두께(mm) | 기 준 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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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P 패널(주입용) | 600 | 5.0 |
인장강도 : 400MPa 이상 탄성계수 : 25.0GPa 이상 |
NCP 패널(압착용) | 100 | 5.0 |
다목적 중공앵커는 보강대상 콘크리트 구조물에 시공된 NCP 패널의 조기 박리를 방지하고 NCP 패널과 보강대상 구조물의 일체거동을 가능케 하며, 주입제의 주입과 공기배출구 및 확인구의 역할을 동시에 실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시공 후 부식방지를 위해 STS로 제작된 앵커이다.
다목적 중공앵커
주입제 주입모식도
RFI-01은 저점도 고접착 난연 주입제로서 NCP공법 적용 시 고정앵커와 함께 NCP 패널과 보강대상 콘크리트 구조물을 접착 일체화하는 주입충진 용도에 사용한다.
시험항목 | 기준치 | 시험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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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장강도 (MPa) | 30.0 이상 | KS F 4923:2005 |
압축강도 (MPa) | 70.0 이상 | |
굽힘강도 (MPa) | 40.0 이상 | |
인장전단접착강도 (MPa) | 10.0 이상 | KS M 3734:2001 |
지하철, 철도터널 등
도로터널(자하보차도)
전력구, 공동구 등
교량(고가교) 하부
일반건축물
다중이용시설
구 분 | NCP 공법 | 난연 FRP 공법 | 섬유패널보강공법 | 강판보강공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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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법명 | NCP 패널 및 다목적 중공앵커를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공법. | 유리섬유를 적층, 에폭시수지로 함침시켜 제조된 유리섬유패널을 이용한 구조물 보강공법. | 구조용 보강섬유를 수지에 함침시켜 제조된 패널을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공법. | 강판을 앵커를 이용하여 보강면에 부착하고 에폭시 수지를 주입하여 구조물을 보강하는 공법. |
공법개요 | 표면처리를 실시한 콘크리트면에 NCP패널을 다목적 중공앵커 및 고정앵커를 이용하여 설치하고 콘크리트와 보강재 사이에 난연접착수지를 주입하여 일체화시키는 콘크리트 구조물 보수 보강법. | 표면처리 후 유리섬유패널을 부착하고 에폭시 접착제를 압력 주입방식 또는 압착방식으로 일체화시키는 구조물 보수보강공법. | 표면처리 후 섬유보강패널을 앵커로 고정하고 에폭시접착제를 압력주입 방식으로 일체화시키는 구조물 보수보강 공법 | 강판을 앵커를 사용하여 콘크리트표면에 부착한 후 콘크리트 모재와 강판 사이에 에폭시수지를 주입하여 콘크리트 구속효과를 높이고 구조물의 내력증진 및 연성능력을 향상시켜 철근콘크리트구조 물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는 구조물 보강공법. |
시공순서 |
· 면처리/고압물세척 · NCP패널 설치 · 접착제 주입 · 양생 및 마감 |
· 면처리/고압물세척 · 유리섬유패널 설치 · 접착제 주입 · 양생 및 마감 |
· 면처리/고압물세척 · 섬유보강패널 설치 · 접착제 주입 · 양생 및 마감 |
· 면처리/고압물세척 · 강판 설치 및 용접 · 접착제 주입 · 양생 및 마감 |
장점 |
· 기존보강재의 단점을 보완한 준불연, 비전도성 자재이다. · 자동화설비 생산으로 인장강도 (400 MPa 이상)보장. · 보강재가 경량으로 시공 후 자중 증가가 거의 없다. · 가공과 디자인이 용이하며 경제성 우수 · 부식이 발생되지 않으며, 내화학성, 내약품성, 중성화 저항성, 동결융해저항성이 우수. · 다목적 중공앵커의 사용으로 공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 |
· 난연등급의 비전도성 재료임. · 내약품성 및 내화학성 양호. · 보강재가 경량으로 시공 후 자중증가가 거의 없다. |
· 절곡이나 원형부재 시공 가능. · 보강재가 경량으로 시공 후 자중증가가 거의 없다. |
· 비교적 큰 인장 및 전단력 · 일반강판 사용으로 자재수급 원활 |
단점 | · 주입 시 압력관리가 요구됨. |
· 주입 시 압력관리가 요구됨. · 배부름현상 발생 우려. |
· 화재에 취약. · 소요내력 확보를 위해 여러장 겹침 시공 시 탄성계수 증가로 취성파괴 우려가 큼. · 부착성능 취약 · 현장함침으로 시공품질 불균일. · 전도체로서 시공대상에 제약. |
· 강판 부식발생. · 과다 중량으로 고정하중증가 및 작업이 난이 · 곡면시공 불가. · 강판길이가 제한적이라 이음부 용접 필요. · 용접시공 시 용접불량 등으로 품질확보 어려움 및 화재위험. |
최근 세계적으로 화재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국내에서는 청주우암상가(1993년), 부산냉동창고 화재(1998년), 대구지하철화재(2003년), 대구달성터널(2005년)을 비롯하여 외국에서는 프랑스의 몽블랑터널화재(1990년)와 덴마크의 그린벨트터널 화재(1994년), 영·불 해협터널 화재(1996년), 고트하드터널화재(2001년), 스페인의 원저타워화재(2005년) 등 폐쇄된 공간에서 대형화재가 발생하여 구조체의 강도저하로 인한 붕괴 및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설인 교통망을 장시간 끊어 놓게 되는 등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으며 터널의 장대화 추세에 따라 이러한 우려는 더욱 현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4년 2월 18일에 발생한 대구지하철 열차방화 사고는 1079호 전동차에 방화로 인한 화재 발생으로 전동차 전체 12량 전소, 사망자 198명(추정)의 대형 참사였으며, 2005년 서울 도시철도 온수역 유치선 터널 화재 및 인천공항철도 건설공사의 신설 박스터널 구조물 화재는 좋은 예라 하겠다. 따라서 현재 화재 발생 시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한 철도터널 화재방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내 지방자치단체의 기존 도시철도의 방대한 노선뿐만 아니라, 국토해양부 2000년대 광역교통망계획에 따른 철도신설, 호남고속철도 등의 X자형 고속철도망 건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등 향후 20년간 철도터널의 국내 건설규모는 약 1,440km에 달하며 철도 고속화에 따른 연장 1km 이상의 장대터널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화재 등 재난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 증가 및 안전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국가적 차원에서도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여 철도안전법, 건축법, 도시철도법, 소방법, 다중이용시설법 등 각종 건설 및 방재 관련법규에서 불연성 재료의 사용의무 규정을 강화하는 등의 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NCP공법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술로서 지하철, 도로 및 철도터널, 건축물 등 주요다중이용시설물에 적용하여 화재에 따른 구조물의 손상 과 붕괴방지는 물론 이로 인한 2차적인 재해를 예방하고, 구조물 복원에 소요되는 시간과 복구비용 등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최소화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뛰어난 인장강도 등의 물리적성능과 및 내화성능을 활용한 내진보강에도 적용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